미국시간 2023년 6월 5일 WWDC23에서 드디어 MR헤드셋이 공개되었습니다. 이름하여 '비전프로'입니다. 애플워치 이후로 9년 만에 내놓은 신제품으로 1000여 명의 개발자들이 7년 이상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많이 기다린 제품입니다. 비전프로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간 컴퓨팅을 선보이다
이번 WWDC23에서 애플 CEO 팀쿡이 비전프로를 가리키며 한 말입니다.
Mac이 개인 컴퓨터를 그리고 iPhone이 모바일 컴퓨팅의 시대를 열었던 것처럼 Vision Pro는 우리에게 공간 컴퓨팅을 선보이게 되었다. 수십 년 간의 Apple 혁신에 기반을 둔 Vision Pro는 수년간 앞선 완전히 새로운 혁명적인 입력 시스템과 수천 개 이상의 획기적인 기술 혁신을 선보이며 이는 예전에 보아왔던 그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다. Vision Pro는 사용자들에겐 엄청난 경험, 개발자들에겐 신나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Mac. iPhone처럼 새로운 시대를 열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기존에 나왔던 VR, AR 제품들, 특히 시장의 기반을 다져놓은 메타의 퀘스트를 무시한 채 자신들의 제품만이 혁신을 선보이는 제품이라고 당당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평명 디스플레이에서 벗어나 3D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앱이 화면의 제약에서 벗어나도록 해 원하는 크기로 나란히 배열할 수 있게 해 주고 2개의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모든 공간을 100피트(약 30m)만큼 넓게 느끼도록 구현하여 공간 음향과 더불어 180도 고해상도 영상을 지원합니다.
디자인
전체적인 디자인은 스키 고글 또는 스노클링 물안경처럼 생겼습니다. 얼굴에 쓰는 헤드셋이기 때문에 디자인적으로 감탄할 만큼 좋은 디자인은 힘들다고 생각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쉽지만 헤드셋이라는 장비의 특징으로서는 그래도 애플이기에 최선의 디자인이 나왔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디자인과 함께 중요한 게 제품의 무게인데 이번에는 무게가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무게가 가볍지는 않구나 하는 의심을 하게 됩니다.
◆ 메타 퀘스트3와 디자인 비교
비전 프로 | 메타 퀘스트3 |
메타 퀘스트3와 비교해보면 확실히 애플의 디자인이 더 좋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가장 큰 특징이 장비를 착용한 사람의 눈이 보이느냐 아니냐입니다. 이것은 아래 기술적인 부분(EyeSight)에서 설명하겠지만 애플만의 기술이 들어간 특징입니다.
◆ 기능별 모습
enclosure | Cameras and sensors | Audio Straps |
Head Band | Displays | Light Seal |
|
||
Digital Crown | Top button | Power |
디자인의 기본 특징
- 전면 유리
- 알루미늄 프레임
- 외부 오디오 포드
- 3D 니트 헤드 밴드
- 안경 착용자를 위한 맞춤형 광학 삽입물
- 외장 배터리 사용 시 2시간 사용
기능 및 가격
◆ 기능
- 아이트래킹, 핸드트래킹 : 사용자가 단순히 시선을 고정하거나 움직여 앱을 선택하고 두 손가락을 맞대어 꼬집듯이 앱을 선택할 수 있고 손목을 위아래로 움직여 스크롤하고 목소리로 지시할 수입니다.
- 4K 디스플레이 : 각 디스플레이는 특수 제작된 반사굴절 렌즈와 결합되어 뛰어난 정밀도와 선명도를 제공합니다.
- 공간 음향 시스템 : 각각의 오디오팟에 내장된 2개의 개별 증폭 드라이버가 사용자의 두상 및 귀 형태에 맞게 맞춤형 공간 음향을 제공합니다.
- 성능이 검증된 M2와 신규 칩 R1 탑재 : R1 칩은 12개의 카메라, 5개의 센서와 6개의 마이크를 통해 입력된 정보를 눈을 깜박이는 시간보다 8배 빠른 12 밀리초 안에 새로운 이미지를 화면에 스트리밍 합니다.
- 강력 해진 개인정보 보호 기능 : 새로운 보안 인증 시스템인 Optic ID를 통해 비전 프로를 잠금해제 하고 비전 프로에서 처리되는 모든 데이터는 애플, 서드파티 등의 업체와 공유되지 않습니다.
- EyeSight : 비전 프로를 착용한 사람에게 가까이 다가가면, 사용자의 눈이 보이고 사용자도 주변 사람들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사용자가 앱에 몰입하게 되면 EyeSight는 다른 사람에게 사용자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시각적 표시를 해줍니다.
◆ 가격
비전 프로의 가격은 3,499$입니다. 한화로 약 450만 원 정도입니다. 정말 중고차 한 대 값입니다. 올해 말에 출시 예정인 메타의 퀘스트 3의 가격인 66만 원 거의 7배가량 비쌉니다. 가격 때문에 비전 프로의 미래를 암울하게 보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그래도 애플이니 기본적으로 판매는 되겠지만 광풍을 일으키기에는 가격이라는 장애물을 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연동 앱
애플 관련 제품들과 연동되어 이용이 가능합니다. 영상 통화 시 상대방의 모습이 실물 크기로 보이는 등의 특화된 특징도 있고 디즈니 플러스와 협업을 통해 비전 프로에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의 앱 말고 특별히 지원하는 앱의 정보는 아직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내년 초 출시니 조금씩 지원 가능한 앱들이 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방향
환호와 실망의 혼재하는 분이기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획기적인 기술을 기대했는데 기대에 못 미치는 것보다 가격에 모두 많이 실망한 분위기입니다. 애플이 세상에 없는 기술 또는 제품을 만들어서 선도하는 업체가 아니라 기존에 있던 기술이나 제품을 훌륭한 브랜딩 능력으로 시장을 선도해왔기에 WWDC23에서 선보인 비전 프로는 훌륭한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가격이 시장의 예상 이었던 3,000달러 수준을 훨씬 뛰어넘었기에 실망의 분위기가 좀 더 큰 상황이라 봅니다. 오히려 이 기회를 타서 메타의 퀘스트 3가 저렴한 가격으로 흥행 몰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한번 이야기했지만 퀘스트 3과 비전 프로 등의 VR 제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앱 생태계가 성공해야 하는데 과연 연말에 퀘스트3 와 비전 프로가 출시될 쯤에 어떠한 앱들이 등장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리고 2-3년 정도가 지나 가격이 다운되었을 때를 저는 기다려 봐야 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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